일상생활/임신 출산 육아

육아일기1 - 임신 준비 하기 (산전검사/ 영양 관리 / 생활습관 개선 / 체내 수정과 체외 수정(인공수정) / 임신 확률 / 임신 확인)

혁이e 2023. 5. 28.

개인적인 기록 보관용 / 임신 준비를 위한 사람들에게 정보가 되기 위해 육아 일기를 남기고자 한다.

전문적인 내용은 유튜브 / 임신출산육아대백과 책과 나무위키를 참고하면 되고, 보다 실전적인 이야기를 앞으로 해 나갈 예정이다.

 

https://namu.wiki/w/%EC%9E%84%EC%8B%A0

 

임신 전 준비로는 특별한 것은 없다. 산전검사와 생활 습관 개선이 있는데, 산전 검사를 통해 신체적인 문제를 점검하고  술,담배를 끊고 운동을 하며 건강하게 생활하고 엽산과 비타민 등 영양제를 잘 챙겨먹는 것이다.

 

아래 나무 위키 내용 발췌한 자료에서 중에서 중요한 것만 체크하고자 합니다.

 

임신 준비하기!!

 

 

우선 임신 준비에는 산전 검사가 있다.

일반적인 직장인이라면 매년 혹은 격년 건강검진을 받기 때문에 풍진이나 간염 등은 기본 검사로 검사를 받으므로, 산전 검사를 받기 전에 임신을 하더라도 너무 걱정 할 필요는 없다. 임신 초기에 산부인과에서 동일한 검사를 해 주며(병원에서 피검사를 하면 초음파 / 검진료 등을 포함해서 10만원이 넘는 금액이 나오기는 한다), 보건소에서 미리 무료 검사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산전 검사의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하기 바란다.  (대구 북구 로즈마리 병원의 산전검사 책 내용이다)

 

다음은 임신 초기 검사를 하는 이유이다.

 

다음부터는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내용.

영양 관리에서 가자아 중요한 것은 엽산 (비타민 B9) 섭취이다. 

엽산이 태아의 신경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종합비타민제를 하나쯤 먹어 주도 당연히 좋다.

 

 

그 다음은 생활습관 개선. 금연과 금줌, 스트레스 저하, 적당한 운동.

이거는 굳이 임신에 관계된 내용은 아니다. 건강과도 연계된 내용으로 특별한 것은 없다.

 

 

일반적으로 시도하는 체내 수정.

정자의 수명은 3일~1주일이지만 난자의 수명은 24시간이다. 따라서 난자의 수명이 짧기 때문에 배란기에 맞추어 관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임신테스트기처럼 배란테스트기도 존재한다.

(나도 3개월 가량 시도하였지만 임신이 잘 되지 않아서 배란테스트기의 도움을 받았다. 그래서 육아일기의 2탄이 배란테스트기 사용 후기가 될 것 같다(예고))

 

체외 수정은 시험관 아기. 

여기까지는 공부를 디테일하게 하지는 않아서, 관련 정보는 전문 문서를 참고하시길..

 

 

가장 궁금했던 항목은 임신 확률이다.

주변에 임신이 안되서 고생하는 사람도 많이 봤고, 허니문베이비나 혼전임신도 종종 보이는 걸 보니 이거는 진짜 운의 문제인 것 같다. 오죽하면 아기는 하늘이 내려주는 것, 삼신할미가 점지해 줘야 한다고 하였겠는가?

 

그래도 일단 확률은 1년 내내 건강할 경우 97% 수준으로 보인다. 

여기에 산부인과에서 부인과 검진을 받고, 남자도 정자 검사를 받고 하면 확률을 조금은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나이가 많을수록 임신 확률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지만, 할머니도 임신한 케이스가 보고된다고 하니 너무 신경쓰지 말고 지금 현실에 충실하도록 하자.

 

 

임신의 확인은 흔히 사람들이 말하는 두 줄,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면 볼 수 있다.

이론적인 내용이 많았는데, 2탄부터는 실제 후기를 남겨볼 예정이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