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IT

윈도우 부팅 USB 만들기 - 제작 가이드 - 루푸스 (rufus) / 벤토이 (Ventoy), 벤토이 사용법 / 벤토이 사용 설명서 / 벤토이 다운 / ventoy download

혁이e 2023. 5. 26.

컴퓨터 포맷 시 윈도우 자가 설치를 위한 가이드이다.

윈도우 설치를 위해서는 부팅 USB 를 만들어야 하는데, 오늘은 부팅 USB 제작법을 기록하고자 한다.

(이 방법으로 윈도우 10, 윈도우 11 모두 동일하게 부팅 USB를 만들 수 있다)

 

부팅 USB 를 만드는 설치 프로그램으로는 크게 루푸스 (rufus) 와 벤토이 (Ventoy) 두가지가 가장 유명하다.

특히 Ventoy / 윈투고 를 조합해서 외장 하드를 들고다니며 윈도우를 사용할 수도 있는데, 거기까지는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불필요하니..오늘은 벤토이로 포맷을 해보려고 한다.

 

루푸스와 벤토이 모두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가장 큰 장점은 벤토이의 경우 iso 이미지가 여러개 있어도 선택해서 포맷할 수 있다는 점이다.

 

 

벤토이 프로그램은 아래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 받으면 된다.

괜히 이상한 링크 걸리는 곳에 가서  악성코드 걸리지 말고 공홈 가서 받자.

 

https://www.ventoy.net/en/index.html

 

Ventoy

Ventoy is an open source tool to create bootable USB drive for ISO files. With ventoy, you don't need to format the disk again and again, you just need to copy the iso file to the USB drive and boot it.

www.ventoy.net

 

여기 공식 홈페이지에 가서

3번째 항목인 downloads 에 들어가자.

 

윈도우즈 용을 다운 받으면 된다.

 

 

그럼 실제 실습을 해보자.

 

프로그램은 무설치 실행형이다.

 

우선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 부팅 USB 를 만들 USB 를 선택 한다.

 

 

이번 실습에 사용한 USB 는 16GB 짜리로, K 드라이브이다.

USB 는 포맷이 되기 때문에 드라이브 네임은 개인이 맞춰서 꼭 확인할 것.

 

 

Install 을 누르면 설치가 진행된다. exFAT, MBR 방식의 포맷.

 

 

인스톨이 다 되었다면 확인을 누른다.

 

 

오른쪽에 Ventoy In device 에 빨간 숫자가 들어왔다면 설치가 완료된 것이다.

이제 윈도우 iso 파일을 복사해서 넣고 바이오스에서 USB 부팅 디스크를 키면 작업 끝.

 

윈도우 부팅 USB 만 사용한다면 윈도우 포맷도 집에서 쉽게 빠르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