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부동산

아파트 청약 점수 확인 - 청약 가점 계산기 (feat. 청약 경쟁률 조회)

혁이e 2024. 4. 21.

내 집 마련에 가장 쉬운 방법은 아파트 청약을 하는 것이다. 아파트가 올라가기 전 선분양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후분양 대비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아서 시세 차익을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재테크 목적으로도 청약은 인기가 많다. 아파트 청약은 대부분 점수제로, 점수가 높은 순서대로 우선 분양을 받게 된다. 청약 점수는 청약가점 계산기를 이용하면 할 수 있는데, 이 글에서는 청약 가점을 계산하여 나의 청약 점수를 확인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또한 역대 아파트 청약 경쟁률 및 최소 청약 점수를 지역별로 나누어 정리된 표를 공유하니, 참고해 보도록 하자.

아파트 청약 점수 확인하기

청약가점 계산기 소개

청약가점은 청약홈과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서 계산해 볼 수 있다. 두 사이트 모두 청약가점계산/청약가점빠른계산기로 내용을 제공하니, 이상한 사설 사이트 말고 정부 공식 홈페이지에서 계산해 보도록 하자.

청약가점계산기

 

👇👇 청약홈 청약 가점계산기는 아래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청약홈 청약계산기 바로가기

 

 

👇👇 주택도시기금 청약가점 빠른계산기는 아래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주택도시기금 청약가점 빠른계산기 바로가기

 

 

 

청약가점 계산기 사용방법 및 계산식

무주택기간

가장 먼저 선택해야 하는 것은 청약자 본인의 무주택기간이다. 무주택자 여부는 세대에 속한 자 전원이 무주택이어야 하며, 청약신청자 및 그 배우자의 무주택 기간으로 산정한다. 주택을 소유한 세대나 만 30세 미만의 미혼 무주택자는 0점이 된다.

기간  30세 미만 미혼 무주택자   1년 미만   1년 이상 ~ 2년 미만   2년 이상 ~ 3년 미만   3년 이상 ~ 4년 미만   4년 이상 ~ 5년 미만   5년 이상 ~ 6년 미만   6년 이상 ~ 7년 미만   7년 이상 ~ 8년 미만   8년 이상 ~ 9년 미만   9년 이상 ~ 10년 미만   10년 이상 ~ 11년 미만   11년 이상 ~ 12년 미만   12년 이상 ~ 13년 미만   13년 이상 ~ 14년 미만   14년 이상 ~ 15년 미만   15년 이상 
점수  0점 2점 4점 6점 8점 10점 12점 14점 16점 18점 20점 22점 24점 26점 28점 30점  32점

 

무주택 기간 선정에 있어 주택을 처분할 경우에는 처분한 이후부터의 날짜가 다시 계산된다. 무주택기간 산정사례와 구체적으로 상세 계산을 해보기를 원하는 사람은 아래에서 해 볼 수 있다.

 

👇👇 주택 처분 시 무주택기간 계산 및 산정 사례 확인하기

 

주택 처분 시 무주택기간 기준일 확인

 

 

부양가족

부양가족에 따라 청약 점수가 높아진다. 부양가족의 기준은 입주자모집공고일 기준 현재 세대에 속한자 중에서 배우자, 직계존속, 직계비속을 포함하는 인원수이다. 직계존속은 부모/조부모를 의미하며, 직계비속(미혼)은 자녀/손자녀를 의미한다.

인원수  0명  1명  2명  3명  4명  5명  6명 이상
점수 5점 10점 15점 20점 25점 30점 35점

 

 

부양가족의 상세 정의는 다음과 같으니, 확인해 보고 넘어가자.

부양가족 청약점수
부양가족 청약점수 기준 - 출처 : 청약 Home 청약가점계산

 

 

청약통장 가입기간

청약통장 가입기간에 따라 점수가 달라진다. 당연히 일찍 가입할수록 청약 가점이 좋다. 미성년 자녀와 배우자의 경우 아래와 같은 조건이 부여된다. 실제 인터넷청약 시에는 은행에서 청약통장 가입기간 및 점수를 자동 계산해 주기 때문에, 이 항목은 미리 계산을 해 둘 필요는 없다. 

 

  • 미성년자는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5년을 초과하더라도 5년만 인정 - 자녀의 미래를 위해서 부모님들이 미리 성년이 되기 전 5년은 자녀 명의로 청약통장을 만들어 유지하는 것이 좋다.
  • 배우자 - 청약통장 가입기간의 50% 만 인정되며, 최대 3점까지 인정 (본인과 배우자의 통장가입기간 합산 점수는 최대 17점까지 인정)

 

청약통장계산기 사용예시

개인적으로 청약홈의 청약가점계산이 훨씬 상세해서 실제 청약 시에는 청약홈을 사용하지만, 간략하게 보기에는 주택도시기금이 편하다. 주택도시기금에서 확인해 본 나의 점수는 다음과 같다.

  • 무주택기간 7~8년 (16점)
  • 부양가족수 1명(10점)
  • 청약통장 가입기간 12~13년 (14점)

총합 35점이 나온다. 이론 상 주택청약 점수의 만점은 84점이며, 일반적으로 서울 강남권은 70점이 넘어야 당첨이 된다고 하며 지방은 천차만별이다. 청약은 참 어렵다는 것을 새삼 느낀다.

 

아파트 청약 경쟁률 및 청약 커트라인 확인하기

 

👇👇 아래 링크에서 아파트 청약경쟁률 및 청약점수 커트라인 전수 자료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아파트 청약 커트라인 전수조사(2019~2024) 자료 확인하기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