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경고등 대처 방법 - 요소수 가격 역할 용량 요소수 넣는 법 충전 주유소 검색 방법
경유 차량을 모는 사람이면 2-3달에 한 번은 요소수 부족 경고등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요소수 경고등이 뜨면 당황하지 말고 요소수를 충전하면 되는데, 셀프 충전이 힘들면 근처의 주유소를 방문하면 된다. 요소수의 역할과 요소수 넣는 방법, 요소수 적정 용량, 충전 주유소 검색 방법까지 한꺼번에 알아보도록 하자.
요소수 경고등 대처 방법
요소수 경고등이 뜨더라도 당분간은 주행이 가능하니, 너무 당황할 필요는 없다. 아래 대처 방법을 자세히 기술하니 참고해서 따라해 보도록 하자.
요소수 정의
디젤 엔진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의 양을 줄이는 데 사용되는 액체이다. 일반적으로 DEF라고 부르는데 영어 Diesel exhaust fluid의 줄임말이며 독일 자동차산업협회(VDA)의 등록상표인 AdBlue(애드블루)로 널리 알려져 있다. 종종 '우레아(Urea solution)'라고 부르기도 한다. 성분은 67.5%의 탈이온수와 32.5% 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요소수의 역할
요소수는 디젤 엔진에서 배출되는 유독가스인 질소화합물을 요소수와 산소를 주입하여 분해하여 질소와 이산화탄소, 물로 배출하는 화학반응을 일으키는 역할을 한다.
👇👇 요소수에 대한 과학적인 설명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요소수 경고등
요소수 경고등은 차종별로 다양하지만, 도로교통안전공단에서 제공하는 경고등은 위와 같다. 이 표시가 아니더라도, 보통 메세지로 '요소수가 부족합니다. 충전해 주세요' 라고 표시가 되니 계기판을 잘 확인해 보도록 하자.
요소수 충전 방법
요소수는 셀프 충전과 주유소 충전이 있다. 각각의 방법의 장단점과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셀프 충전
네이버나 쿠팡 같은 쇼핑몰에서 요소수를 구입하여 직접 충전하는 방식이다. 보통 10L 단위로 팔고 있는 요소수를 구매하여 셀프 충전하게 된다.
- 장점 : 낮은 가격 (주유소 충전 대비 30% 가량 저렴하게 충전할 수 있다), 요소수 대란 대비 가능
- 단점 : 요소수는 독성이 있는 물질이므로 충전하고 남은 요소수의 처리와 요소수 주입 시 차량에 요소수가 묻어서 변색을 유발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몸에 묻으면 안 좋다.
주유소 충전
요새는 대부분 주유소에 가면 요소수를 충전할 수 있다. 얘기를 하면 직접 넣어주는 경우도 있지만, 최근에는 요소수 충전 기계가 따로 있는 경우가 많다. 충전하는 법은 주유하는 법과 동일하니 어렵지 않다.
- 장점 : 간편하다, 주유와 동일한 방식으로 충전 가능하다
- 단점 : 상대적으로 비용이 더 든다.
요소수 가격
요소수의 가격은 인터넷에서 구매할 시 10L 기준 약 만원에 (그보다 더 아래) 구매가 가능하다. 주유소에서 충전 시 2024년 11월 초 기준 대구에서는 L당 1500원이지만 서울에서는 거의 2000~2500원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차이가 거의 30%~50% 이상이 나니 수도권에 사는 사람은 셀프 충전을 많이 하는 것 같다. 대구 사람은 그냥 주유소에서 충전하는 것이 편한 것 같다. (충전을 위한 호수나 다른 부속품을 사는 것도 귀찮은 일이다)
요소수 충전 주유소 검색 방법
요소수 충전 주유소를 확인하는 방법은 매우 쉽다. 오피넷에서 '요소수 판매 주유소'와 가격을 공시하고 있다. 지역별로 조회가 가능하며 가격도 확인해 볼 수 있으니 확인하고 방문하도록 하자.
요소수 적정 용량
대부분 요소수 충전 경고등이 뜨면 요소수를 충전하러 갈 것인데, 소형 승용차나 SUV 의 경우 8~9L, 중형의 경우 10L, 대형의 경우 10~11L 정도 충전을 하면 거의 가득차는 수준을 보이게 된다.
요소수 관련 주의사항
요소수를 고를 때는 아래 내용을 주의해야 한다.
요소수 품질 확인(첨가제)
- 요소수의 품질 확인은 인증 마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유럽의 E911, 미국의 DEF (Disel Exhaust Fluid) 등 국제 인증이 있다.
- 요소수의 색상은 무색 또는 연한 노란색이다. 짙은 노란색이나 갈색을 띄면 품질이 저하되었을 수 있다.
- 요소수는 유통기한이 있다. 제조일로부터 미개봉 시 1년, 개봉 시 6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한다.
- 요소수는 온도에 민감한 물질이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한 곳(0~30도) 에 위치해야 한다.
- 요소수 첨가제는 보통 요소수의 결정 생성을 막고 수명을 연장하는 역할을 한다.(산화 암모늄 생성방지, 결정체 용해)
이 중에서 보통 요소수 첨가제는 SCR 시스템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체감효과가 매우 크다는 운전자 후기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써도 되고 안쓰면 된다는 의견이 지배적인데, 보통 국산이나 괜찮은 종류의 요소수를 사면 들어 있는 것들도 있으니 굳이 첨가제를 꼭 사서 쓸 필요는 없다.
요소수 취급 주의사항
- 혼유 사고 발생 시 차량 화재나 폭발사고가 발생한 위험이 있다.
- 옷이나 피부에 묻을 경우 물로 빠르게 헹구어 낼 것.
- 가정에서 요소수 제조 시 불순물이 많이 생성되므로 시도하지 않도록 한다. 특히 농업용 요소비료를 물에 섞어 쓰는 것은 유독물질이 발생하므로 절대 불가.
유명 요소수
국내 요소수 시장은 대기업에서 생산한 것이고 사용 이력이 많아 사고 위험이 적으니 이 중에서 골라 쓰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현대모비스 요소수 정품
- 롯데정밀화학 유록스 Adblue 인증 요소수
- 주유소 요소수(SK에너지, 현대오일뱅크, S-OIL, GS칼텍스 모두 주유소에서 요소수 충전이 가능하다)
요소수가 없으면 디젤 차량은 아에 운행이 불가능해 진다. 2021년, 2022년에 요소수 대란이 발생했었는데, 요소 수입량의 97%를 중국에 의존하기 떄문에 중국 정부의 수출 통제에 치명타를 맞는 경우가 많다. 영업용이나 차량이 꼭 필요한 경우, 혹은 대란이 발생할 것 같으면 미리 요소수를 사서 창고에 보관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요소수 대란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자.